미국에서 일어난 흑인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의 사망 사건이 일파 만파로 퍼져가고 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미국의 한 백인 경찰이 흑인 시민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폭력을 행사하였고,
불행하게도 그 흑인은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하게된 사건이다.
사건의 전모는 아래와 같다.....

『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31일(현지시간) 현장 CCTV, 목격자 촬영 영상, 관련 공식 문서, 전문가 조언 등을 토대로 재구성한 '흑인 플로이드 사망 사건'의 전모다. 

지난 25일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백인 경찰 데릭 쇼빈(44)이 무릎으로 비무장 흑인 조지 플로이드(46)의 목을 짓눌러 사망에 이르게 한 이 사건으로 미국 전역이 분노에 휩싸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성난 시위대를 피해 백악관 지하 벙커로 대피하기도 했다. 

사건 당일 미니애폴리스 경찰은 플로이드가 위조지폐로 담배를 사고 있다는 식료품점 직원의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다.
도착한 경찰관 4명은 플로이드를 체포한 후 그를 땅에 밀어붙여 움직이지 못하게 했다. 쇼빈은 무릎으로 플로이드의 목을 눌러 그를 제압했다.
목격자 영상을 보면 플로이드는 "숨을 쉴 수 없다. 제발, 목에 무릎이…"라고 신음한다.
그러자 한 경찰관이 "그러면 일어나서 차에 타"라고 소리친다. 플로이드는 "그러겠다. 움직일 수 없다"고 되뇐다.
그는 눈을 감고 "어머니"라고 외치기도 한다.

플로이드가 의식을 잃자 한 목격자가 "그에게서 떨어져라"고 소리쳤다. 이에 쇼빈이 목격자들을 바라보며 위협하듯 주머니에서 무언가를 꺼내는 모습도 영상에 포착됐다. 
플로이드가 사망한 다음 날 현지 경찰은 사건에 개입한 경찰관 4명을 모두 해고했다.
 이후 미네소타주 헤너핀카운티의 마이크 프리먼 검사는 쇼빈을 3급 살인(murder) 및 우발적 살인(manslaughter) 혐의로 기소했다. 나머지 경찰관 3명에 대한 조사는 아직 진행 중이다.

 

나 역시 처음 뉴욕타임즈에서 그 영상을 접하고 적잖은 충격을 먹었다.
영상을 보는 내내 가슴이 답답하고....심장이 빨리 뛰는 느낌이랄까....
간이 작은 사람.... 비위가 약한 사람은 안보기를 충고한다.

 

오늘도 역시 한국의 뉴스, 트위터, 블로그마다 연일 흑인 사망 사건에 대한 이야기로 뜨겁다..
오늘자 뉴스에서 본 미국의 한 SNS 사진 속 영어 한문장 을 번역해보자...

먼저 오늘 한국뉴스에 이런 뉴스가 올라와 있다.

『미국의 일부 경찰관들도 흑인 조지 플로이드 죽음에 항의하는 시위에 동조하고 있다고 미국의 CNBC가 1일 보도했다.
CNBC는 일부 지역에서 경찰관들이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제스처인 '무릎 꿇기'를 선보이며 시위에 동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플로리다, 산타크루즈, 캘리포니아 등지에서 경찰관들이 시위대 앞에서 무릎을 꿇고 시위대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플로리다에서는 경찰관들이 조지 플로이드 사망에 애도를 표하기 위해 단체로 무릎 꿇기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경찰관이 직접 시위를 벌인 곳도 있다. 미주리에서 상원의원에 출마한 적이 있는 민주당원 제이슨 캔더는 캔자스시티에서 “경찰의 만행을 중단하라”는 팻말을 든 두 경찰관의 사진을 자신의 트위터에 공개하며 “믿을 수 없는 장면”이라고 말했다.』


오늘자 뉴스에서 본 미국의 한 SNS 사진 속 영어 한문장은 이렇게 된다.

 

SCPD is fully supportive of peaceful protests and we always keep them safe...
Hundreds gathered on Pacific Ave in #Santacruz, taking a knee together in memory of George Floyd & bringing attention to police violence against Black People.

 

아마도 SCPD는 Santa Cruz Police District 일 것으로 보인다.
해석은 이렇다.

『 산타 크루즈 경찰서는 전적으로 평화 시위자들에 대해 지지를 표방하는 바이며,
또한 우리는 그들을 안전하게 지킨다.
퍼시픽 에브뉴에 모인 수백명의 인파들.....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를 추모하며 그들의 무릎을 다같이 꿇고 흑인들에 대한 무자비한 경찰 폭력에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

오늘 아침 CNN에는 어떤 시위 사진들이 올라왔을까....
다같이 보자...

Genesee County Sheriff Chris Swanson high fives a woman who called his name as he marches with protesters in Flint, Michigan, on May 30. Ryan Garza/USA Today Network via Reuters

 

 

National Guard soldiers stand outside of the Minnesota Capitol in St. Paul, Minnesota, on May 31, 2020

 

Demonstrators kneel in a moment of silence outside the Long Beach Police Department on Sunday, May 31 in Long Beach, California

 

A crowd marches to protest the death of George Floyd on the I-35W bridge over the Mississippi River on May 31, in Minneapolis

 

 

Officers patrol Time Square as activists hold a rally on May 31, in New York City.

 

 

Police stands behind barricades in front of the White House in Washington, DC on May 31